구글 키워드, 네이버 키워드 박살내기

구글 키워드 찾는법

아래와 같이 누구나 회원가입이 가능한 구글애즈(ads.google.com)에 회원가입하면 광고주들의 키워드를 검색할 수 있다. 광고주들의 키워드란 결국 유저(방문자)의 검색 키워드인 것이다. 아래와 같이 키워드플래너 > 새 키워드 찾기를 클릭한다.

그 다음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테슬라”를 입력후 결과보기를 클릭한다고 가정해보자.

그러면 아래 파란색 네모와 같이 테슬라 관련 키워드가 친절하게도 다수 보여진다. 편집의 한계 상 10개만 보여지게 하였다. 여러분들은 글을 쓸 때 저 키워드 두어 개를 입력한 제목을 만들고 나머지 키워드들은 글 속에 녹아들도록 하면, 유저들의 구글링에 많이 검색된다. 빨간색 네모를 보면, 월간평균검색량이 너무 많거나 지나치게 적은 키워드를 제목에 넣지 않는 것이 좋다.

네이버키워드 찾는 법

네이버또한 구글애즈처럼 네이버검색광고(searchad.naver.com)라는 곳에 무료회원가입을 하고, 아래 화면처럼 키워드를 조회하면 연관키워드가 나열된다.

구글키워드가 좋은건가요? 네이버키워드가 좋으건가요?

본 전자책 3페이지 제일 첫 번째 목차에서 다루었듯이, 여러분이 쓰고 있는 글이 어떤 주제이고 어떤 대상에 쓰고 있는 글이냐에 따라서 구글과 네이버 둘 중에 하나만 선택하면 된다. 필자의 경험상,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필요는 없다. 구글에서 높은 검색량의 키워드는 네이버에서는 검색량이 적은 편이고, 네이버에서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는 구글에서는 검색량이 적은 경우가 매우 많다. 이는 우리나라 유저가 연령대에 따라 선택하는 포털이 어느 한쪽으로 극렬하게 치우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