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블로거라면 반드시 잡블로그로 시작하라!!!

잡블로그가 필수인 이유

김연아선수처럼 아주 어릴 때부터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커리어를 쌓기 시작하는 사람이 몇 %가 될까? 1%에도 훨씬 못 미칠 것이다.99% 이상의 사람들은 대부분 성장하면서 자신의 흥미와 재능을 발견하게 된다.

블로그도 마찬가지다. 처음 블로그를 하는 사람이 주제를 정한다는 것은 마치 초등학교도 안 들어간 유치원생이 진로를 정하는 격이다. 유치원생, 초등학생은 신나게 놀면서 자신의 흥미와 재능을 개발해야 한다. 초보블로거 또한 이것저것 다양한 주제로 글을 쓰면서 자신의 흥미와 글쓰는 재능을 개발해야한다.

우선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최신의 트렌드를 반영한 특정 주제를 쓰는 것으로 시작해야 한다. 그러나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나서부터는 다양한 주제로 글을 올려보는 것을 추천한다.

너무 특정 주제나 특정 키워드에 집착하지 말고 다양한 글을 쓰다보면, 자연스레 내가 덜 스트레스 받으면서도 흥미를 느낄 수 있고 남들보다는 조금 더 자신있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분야가 자연스레 떠오른다. 뭐든지 자연스러운 것이 좋은 것이지, 억지로 끌어내려는 것은 스트레스와 부작용을 낳을 뿐이다. 오랜 마라톤을 해야 하는 작업이다. 우리자신을 처음부터 무거운 굴레와 빠른 성과라는 틀에 가두어 금방 글쓰기가 지치고 힘든 작업이 되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 아래는 필자가 처음으로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잡 블로그이다.

전문 블로그의 성장

이렇듯 글을 쓰다보면 특정주제가 떠오를 때 우리는 그것을 수개월 혹은 수년에 걸쳐 전문블로그로 성장시킬 필요가 있다. 건강, 부동산, 스포츠, 자기계발, 금융 등 주제는 무궁무진하다. 잡블로그는 여러 주제를 다루기 때문에 유저가 방문했다가, 다른 카테고리를 보고는 잡블로그라는 느낌에 내 블로그를 재방문할 확률은 저조하다. 그러나 전문 블로그는 특정 글 하나를 보러 왔다가 우연히 다른 메뉴 혹은 카테고리를 보고는 더 많은 정보를 탐색하게 되면서 내 블로그를 재방문 혹은 즐겨찾기하게 된다. 이렇듯 우리가 만든 블로그 또는 사이트에 오래 머문다면 구글이나 네이버에서는 우리의 블로그를 높게 평가하여 더욱 포털에 노출을 많이 해준다. 노출이 많이 되면 당연히 방문자는 많아지고 여러분은 더욱 많은 애드센스 광고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이다.

제휴마케팅 수익

세 번째로 우리는 제휴마케팅도 고려해볼 수 있다.

한국에서 대표적인 제휴마케팅은 쿠팡파트너스(partners.coupang.com)이며, 해외로는 아마존(affiliate-program.amazon.com)이나, 클릭뱅크(clickbank.com) 등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이 세가지 모두 유튜브 등을 통해 회원가입 및 제휴마케팅하는 자세한 방법이 담긴 영상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으니 한번쯤 도전해보기 바란다. 회원가입한 이후에 본인만의 제휴코드를 부여받은 후 해당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홍보하는 글을 올려보면 상품판매금액의 일부를 수수료로 받게 된다. 필자 개인적으로는 제휴마케팅보다는 전문 블로그를 선호하지만, 제휴마케팅 글을 쓰는데 더 재능이 있는 분이라면 제휴마케팅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다.